코딩하는 50세 개발자 60세 개발자
추천 자료: ASP.NET Core 인증 및 권한 부여
50세 개발자
1~2년 후면 저도 50세 개발자가 됩니다. 2000년부터 일하기 시작했으니 20년 넘게 개발자로 일하고 있네요. 주변의 많은 개발자분들도 이미 50을 넘어 60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Java, .NET, Node.js 등등
국내 개발 환경의 많은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웹 개발 영역에서는 자바, 닷넷, 노드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50을 넘어 60세까지 코딩하는 프리랜서 개발자가 되고자 한다면 백엔드 기술 기준으로 Java
, .NET
, Node.js
를 가리지 않고 학습해 놓으면 한 가지 기술 스택을 사용하는 영역보다는 더 많은 영역에서 개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정규직과 프리랜서
아쉬운 것은 정규직 기준으로는 사람 관리가 아닌 개발만 할 수는 없는 환경이 대부분이고, 그나마 프리랜서 시장에서는 관리가 아닌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고 급여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어서 제 주변은 50대 프리랜서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물론, 지인들 대부분이 개발자로 시작해서 지금은 법인 회사 대표로 계시는 분들도 많구요.
다른 기술로 전향
만약, 이 글을 읽는 분들이 한 가지 기술 스택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시간날 때 다른 기술 스택도 학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특히 추천하는 기술 스택은 자바와 스프링을 기준으로, 닷넷과 노드 등의 웹 개발 기술들은 계속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하나 이상의 영역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자료: .NET Blazor에 대해 알아보시겠어요? .NET Blazor 알아보기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