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nterprise Library V3.1, V4.1, V5.0의 Data Access Applicatoin Block(DAAB)를 사용하여 DB 입출력 기능을 간소화하고자할 때, DatabaseFactory 클래스를 많이 사용한다. 이를 사용하면, ADO.NET 기본 코드보다 많은 양의 코드를 줄일 수 있어 약간의 생산성 및 유지보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실습
이번 아티클에서는 엔터프라이즈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SP(저장 프로시저)의 OUTPUT 매개변수값이 아닌, RETURN 값을 받아오는 샘플 코드를 작성해 보았다.
1. 먼저 간단히 -1과 같은 값을 반환시키는 저장 프로시저가 아래와 같이 있다고 가정하자.
2. ASP.NET Web Forms을 사용하여 아래 코드와 같이 저장 프로시저의 RETURN 값을 받아올 수 있다.
3.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이 -1 값이 정상 출력이 됨을 알 수 있다.
마무리
ADO.NET의 기본코드를 사용해서 작성할 수 있는 대부분의 케이스를 Enterprise Library를 사용해서 구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저장 프로시저의 RETURN 값을 반환해주는 예제를 만들어 보았다.
엔터프라이즈 라이브러리도 이제 버전을 5.0까지 올려놓은 상태이다. 쓰면쓸수록 매력있는 오픈소스(공짜) 프레임워크이다. .NET4.0 시대에는 Enterprise Library 5.0과 아주 잘 어울리는 듯 하다.
끝.